유형빈 교수님

유형빈 교수님

  • 전공분야 : 동물분류학. 환경생물학
  • 연구실 : 사범4-313
  • 연락처 : 062)530-2504
  • 이메일 : hbyoo@chonnam.ac.kr
저서 및 논문 보기
최동욱 교수님 (학과장)

최동욱 교수님 (학과장)

저서 및 논문 보기
정은영 교수님

정은영 교수님

  • 전공분야 : 생물교육학
  • 연구실 : 사범4-312
  • 연락처 : 062)530-2505
  • 이메일 : jey@jnu.ac.kr
저서 및 논문 보기
  • 학력
 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졸업(이학사)
   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생물 전공 석사과정 졸업(교육학 석사)
   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생물 전공 박사과정 졸업(교육학 박사)
  • 주요경력
    서울 옥정중학교 교사
    서울 봉원중학교 교사
    미국의 BSCS(Biological Science Curriculum Study)에서 박사 후 해외연수과정
    서울대학교, 이화여자대학교, 한양대학교, 단국대학교, 서울교육대학교 등 시간강사
 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
  • 연구실적
  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
    •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
    •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

    •이동훈, 정은영(2014).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의 지필평가 문항 분석. 과학교육연구지, 38(3), 670-690.
    •정은영, 최원호(2014). 우리나라 초·중·고등학교 과학과의 평가 실태. 과학교육연구지, 38(1), 168-181.
    •고유미, 정은영(2014). 과학탐구기능 교수 학습 자료를 활용한 명시적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-‘광합성’ 단원을 중심으로-. 생물교육, 42(1), 16-31.
    •고유미, 정은영(2014). 명시적 수업 모형을 적용한 중학생의 과학탐구기능 교수 학습 자료 개발. 교사교육연구, 53(1), 94-111.
    •정은영, 권이영, 양주성, 고유미(2013). 과학영재교육원 학생들의 과학 통합 탐구 능력. 과학교육연구지, 37(3), 525-537.
    •정은영, 이정은(2013). 중학교 과학에서 ‘자유 탐구’의 현장 적용 실태 분석. 과학교육연구지, 37(1), 203-220.
    •이정은, 정은영(2013). 생물Ⅰ과 생명 과학Ⅰ 교과서의 과학 글쓰기 활동 분석. 교육과정평가연구, 16(3), 53-71.
    •이정은, 정은영(2013). 생명 과학Ⅰ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 활동이 고등학생의 과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. 과학교육연구지, 37(3), 476-491.
    •이정은, 정은영(2013). 과학 글쓰기를 활용한 과학적 사고력 평가 도구의 개발. 교사교육연구, 52(3), 575-588.
    •정은영(2012).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과 질 관리 방안에 관한 초․중학교 교사의 인식. 과학교육연구지, 36(2), 354-368.
    •권이영, 유형빈, 정은영(2012). 중학교 과학 학습 자료에서 삽화 제시 유형에 따른 학습 효과: ‘소화와 순환’ 관련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. 교사교육연구, 51(2), 185-194.
    •오영린, 정은영(2012). 제7차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‘식물의 영양’ 관련 단원의 탐구활동 비교. 과학교육연구지, 36(1), 35-48.
    •권이영, 유형빈, 정은영(2011).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삽화 분석: ‘소화와 순환’ 단원을 중심으로. 한국생물교육학회지, 39(4), 517-528.
    •최원호, 이인호, 김진국, 정은영(2011).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틀 개발. 교육과정평가연구, 14(2), 217-240.
    •김선미, 유형빈, 정은영(2011).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1 교과서의 비교 분석: 생물의 구성과 다양성’ 단원을 중심으로. 한국생물교육학회지, 39(1), 135-151.
    •최원호, 정은영(2008). 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성취도와 학생 관련 배경변인의 관계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8(8), 848-859.
    •정은영, 최원호(2008). 2003~2006년 국가수준 과학과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8(5), 438-452.
    •정은영, 심재호(2007). 우리나라 제7차 생물Ⅰ, Ⅱ 교육과정과 외국의 생물 선택 교육과정 비교 분석- 일본, 호주, 미국, 영국을 중심으로-. 한국생물교육학회지, 35(4), 522-566.
이경본 교수님

이경본 교수님

  • 전공분야 : 동물발생학
  • 연구실 : 사범4-304
  • 연락처 : 062)530-2507
  • 이메일 : kblee@jnu.ac.kr
저서 및 논문 보기
이정현 교수님

이정현 교수님

  • 전공분야 : 식물분류학
  • 연구실 : 사범4-314
  • 연락처 : 062)530-2503
  • 이메일 : quercus@jnu.ac.kr
저서 및 논문 보기